베트남 시장 분석

베트남 세탁 시장의 성장, 강남 런드리(KANG NAM LAUNDRY)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 2022. 11. 8. 14:55

안녕하세요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 박지원입니다.

지난 글에서 베트남의 맞벌이 문화로 인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가정간편식(HMR)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성장하는 베트남 가정간편식(HMR) 시장, 친수의 7가지 아침식사

안녕하세요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 박지원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합니다. 사실 저같이 혼자 사는 사람에게 가정간편식은 정말 편리합니다. 간단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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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베트남의 맞벌이 문화로 인하여 성장하는 또 다른 카테고리, 베트남 세탁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글에서 베트남 가정간편식 시장을 설명하며 베트남의 맞벌이 문화가 왜 생겼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이미 언급했습니다만, 세탁 시장이라는 새로운 글감으로 글을 작성하는 바 다시 한번 더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지난 글과 함께 읽으시면 베트남의 맞벌이 문화가 각각의 서로 다른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베트남의 지난 10년간 연평균 경제성장률을 살펴보면 약 6%에 육박합니다. 이 수치는 전세계에서 중국 다음으로 두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이렇게 빠른 베트남 경제 성장의 배경에는 베트남 여성의 적극적 경제활동 참여가 있었습니다. 베트남의 15~64세 여성 경제활동비율은 79%입니다. 글로벌 평균이 47.2%, 아시아태평양 평균이 43.9%임을 감안할 때, 베트남 여성의 경제 참여는 전세계 최고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 내에서 남녀 모두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맞벌이 가정의 비율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이는 곧 가사 공백 현상의 심화를 의미합니다. 부부가 모두 일을 하다보니 퇴근 후 요리, 청소, 빨래 등 가사활동하기가 너무 고된 것이지요. 그래서 지난 글에는 가사 활동 중 요리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베트남 가정간편식(HMR)시장의 성장에 대해서 이야기 했고, 이번 글에서는 세탁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베트남 세탁 산업의 성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베트남 세탁 산업의 빠른 성장, 그러나 세탁 품질에 대한 의문

베트남 세탁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6%입니다. 아시아 평균이 3.6%임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베트남 내 세탁소 약 15,000곳 중 60%가 최근 3년내 개업한 신생 점포입니다. 즉 세탁 서비스에 대한 베트남의 빠른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급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출처 : 마산 그룹 , '2021)

 

그러나 베트남 세탁 서비스 공급의 절대적인 양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만, 세탁 서비스의 품질은 눈에 띄는 발전이 없는 상황입니다. 베트남 전체 세탁소의 96%는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소규모 로컬 세탁소입니다. 물론 한국은 소규모 세탁소 또한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품질 또한 우수하지만, 베트남은 그렇지 않습니다. 베트남 로컬 세탁소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1) KG단위로 세탁 비용 책정

(2) 벌크 포장 형태로 포장 및 배송

(3) 로컬 거주 밀집 지역 도로변에 위치
(4) 가정용 세탁기 및 건조기 사용

 

즉 현재 베트남 대부분의 세탁소는 세탁물 대한 개별적 관리도 없고 전문적 설비도 없이, 가정에서도 가능한 기본 생활 세탁만을 대행하는 것입니다.

베트남 로컬 세탁소의 모습

 

2. 베트남 내 전문적 세탁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그러나 전문적 세탁 서비스에 대한 베트남의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선 베트남에 보급된 세탁기 용량은 대체로 14kg을 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정내에서 이불, 커튼 등 대형 세탁물 세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기후 특성상 연간 습도가 매우 높고 우기가 길어 세탁물의 건조가 어려우나, 건조기 보급률은 집계가 안될 정도로 매우 저조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신발, 인형과 같이 건조가 어려운 세탁물에 대한 가정내 세탁에 한계가 있습니다. 즉 베트남은 대형 및 특수 세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건재한 상황입니다.

베트남 우기에는 실제로 이런 모습을 매일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빠른 경제 성장 또한 전문적 세탁 서비스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래 좌측의 BCG의 자료를 살펴보면, 2012년과 비교했을 때 2020년 베트남 고소득 가정(Affluent : 월 소득 $1500 이상)은 약 4배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고소득 가정은 대부분 호치민, 하노이 등 대도시에 집중되어져 있습니다. 베트남 국민의 소득증가로 인해 명품 소비 또한 증가했습니다. 아래의 우측의 KOTRA 자료를 살펴보면 베트남내에서 명품 의류를 비롯한 다양한 명품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로컬 세탁소에서 충족시켜줄 수 없는 고급 세탁에 대한 차별적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고소득 가정(월 수입 $1500 이상)의 증가 및 베트남 명품 소비 증가(BCG, KOTRA , 2020)

 

현재 베트남 세탁업의 상황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세탁 서비스 공급자

"베트남 세탁 시장의 성장을 인지하여 전문 세탁소 창업을 희망하지만 세탁기술, 전문설비, 운영시스템의 부재로 생활 세탁만을 대행하는 로컬 세탁소 창업"

 

세탁 서비스 소비자

"고급, 대형, 특수 세탁 등 고도화된 세탁 서비스에 대한 니즈"

 

 

3. 세탁 프랜차이즈의 등장

위에서 언급한 2022년 현재 베트남의 모습은 2000년대 한국의 모습과 비슷한 듯 합니다. 그 당시 한국은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여 가사 공백이 심화되었고, 경제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가구의 소득이 증가하여 고급 의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당시 한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맞물려 한국을 대표하는 세탁 프랜차이즈인 크린토피아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한국 세탁 프랜차이즈 크린토피아의 성장

 

현재 2022년 베트남 또한 '전문 세탁소 창업을 원하는 세탁 서비스 공급자'와 '고도화된 세탁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니즈를 연결해 줄 수 있는 크린토피아와 같은 세탁 프랜차이즈가 등장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제가 사업기획 & 마케팅에 참여한 베트남 세탁 프랜차이즈 KANG NAM LAUNDRY(강남런드리)는 위에서 언급한 현재 베트남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탄생한 세탁 브랜드입니다.

 

 

강남 런드리는 베트남 세탁소 창업자의 니즈와 소비자의 니즈를 연결해줄 수 있도록 베트남 시장에서 세탁 서비스업의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창업자는 자본규모와 창업 형태 다양성에 따라 5가지 모델 중 가맹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남 런드리는 세탁소라는 공간을 세탁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편리함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 제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마트, 카페등과 결합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강남런드리 가맹 형태

 

2022년 10월 1호점 오픈 이후 한달만에 4호점까지 인테리어를 진행 중에 있으며, 세탁소 창업자와 소비자 모두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외관만 살펴보더라도 위에서 볼 수 있는 베트남 로컬 세탁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입니다. 

 

강남런드리 1호점
강남런드리 회의 모습

 

오늘은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세탁 시장과 새롭게 등장한 베트남 세탁 프랜차이즈 강남 런드리(KANG NAM LAUNDRY)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사업이라 강남런드리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으나, 곧 강남런드리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오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