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시장 분석

베트남 생활가전 렌탈 시장과 현지 한국 렌탈 기업 현황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 2022. 11. 24. 00:00

안녕하세요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 박지원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생활 가전 렌탈 시장과 코웨이, 쿠쿠홈시스, 청호나이스와 같은 현지 진출 한국렌탈기업 현황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베트남 시장 내 여러 분야에 대한 분석글을 포스팅했는데, 이번 글의 주제인 베트남 생활가전 렌탈 시장 분석은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가장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금번 포스팅에서 언급되는 생활가전은 주로 정수기, 공기청정기와 같이 생활가전 렌탈기업의 주력 상품을 칭합니다.

1. 온라인 리서치 - 베트남 생활 가전 렌탈 시장은 존재하는 시장인가?

사실 이전에 다루었던 다른 분야 베트남 시장 분석 포스팅은 베트남어, 영어, 한국어를 모두 활용해서 구글링을 하면 리서치, 통계 자료등이 검색되어 시장 분석에 대한 윤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주제인 베트남 생활 가전 렌탈 시장은 관련 리서치 및 통계자료를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한국어로 구글링 하면 한국 기업 코웨이, 쿠쿠홈시스의 베트남 진출 뉴스뿐이었고, 베트남어 및 영어로 구글링하면 생활 가전 '렌탈'이 아닌 '판매'와 관련된 광고만 검색되었습니다.

보다 정확한 검색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여 생활 가전 렌트와 관련된 베트남 시장 내 검색 트래픽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thuê máy lọc nước (정수기 렌탈)과 thuê máy lọc không khí (공기청정기 렌탈)의 키워드 검색 트래픽를 살펴보았으나, 아래와 같이 키워드 검색량이 전혀 없었습니다.

키워드 검색 트래픽 자체가 없는 베트남 정수기 및 공기 청정기 렌탈

그래서 1세대 렌탈로 간주되는 자동차 렌탈 시장(thuê xe ô tô)의 베트남 내 키워드 검색 트래픽을 확인해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베트남 대도시를 중심으로 자동차 렌탈에 대한 검색 트래픽이 발생했습니다. 실제로 구글에 '베트남 자동차 렌탈'이라느 키워드로 한국어,베트남어,영어를 활용해서 검색해보면 시장이 어느정도 활성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베트남 자동차 렌탈 시장

렌탈 시장은 아래와 같이 1세대, 2세대 3세대 렌탈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현재 베트남의 경우 자동차 렌탈 시장은 활성화 되었으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 렌탈 시장은 아직 도입되지 않았으므로, 1.5세대 렌탈 시장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정수기 & 공기청정기 렌탈 시장'이 아닌 '정수기 & 공기청정기 시장 그 자체'는 어떨까요?
정수기 (máy lọc nước), 공기청정기(máy lọc không khí) 그리고 자동차렌탈(thuê xe ô tô) 세 가지 키워드 검색 트렌드를 함께 보면서 비교해도보록 하겠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검색량에 대한 절대값이 아닌 최고치를 100, 최저치를 0으로 하는 상대값만을 제공하여, 상대적 비교만 가능합니다)

그 결과 정수기>공기청정기>자동차렌탈 순으로 베트남 사람들의 구글 검색 트래픽이 많았습니다. 활성화되어있는 렌터카 시장과 비교했을때, 정수기 및 공기청정기 시장 그 자체는 활성화되어져 있지만, 공기청정기 및 정수기 렌탈시장은 아직 도입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정수기, 공기청정기에 대한 검색량은 도시화 및 공장 집중으로 환경오염이 특히 심한 북부 하노이시 및 인근 공업도시, 남부 호치민시 및 인근 공업도시에서 많이 발생되었습니다.

정수기(빨간색), 공기청정기(파란색), 자동차렌탈(노란색)

온라인 리서치 결과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베트남 정수기&공기청정기 시장은 활성화되어있으나, 이를 대여하는 렌탈시장은 아직 도입되지 않았다

 

2. 심층 인터뷰 - 생활가전을 렌탈하는 것에 대한 베트남 사람들의 의견

베트남 사람들이 정수기, 공기청정기와 같은 생활 가전을 렌트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인터뷰를 설계하여 베트남 사람들과 실제로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인터뷰의 내용을 모두 담기에는 내용이 많으니 인터뷰했던 베트남 사람들의 일관된 반응을 중심으로 다뤄보겠습니다.

Q : 정수기나 공기청정기를 렌탈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 그걸 왜 빌려서 쓰나요? 필요하면 구매해야지요. 그런데 그걸 빌려주는 회사도 있나요? 베트남 사람들은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빌리는 문화가 없어요.

Q : 자동차 렌트처럼 빌려주고 다시 반납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가전 렌탈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소유권을 가질 수 있어요. 계약기간동안 가전 관리도 해주고요.
A : 그러면 괜찮을 것 같기는한데, 근데 그거는 빌려주는게 아니잖아요. 그냥 할부같은 것 아닌가요?

생활가전 렌탈에 대한 베트남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 그 중 인터뷰를 진행했던 거의 모든 베트남 사람들이 위 2가지 일관된 답변을 주었습니다. 앞선 온라인 리서치에서 얻은 인사이트처럼 베트남 사람들은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을 렌탈하는 것을 굉장히 생소하게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렌탈이라는 개념을 단순히 대여하고 렌탈 기간이 끝나면 반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주목할만한 의견은 한국식 렌탈(필터, 유지관리, 계약 종류 후 소유권 이전 포함)에 대해서 이를 대여라고 생각하지 않고 관리서비스가 포함된 할부 구매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식 렌탈과 할부 구매 모두 일정 기간동안 정기적으로 대금을 지불해야하고, 소유권을 갖는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 컨셉을 유사한 것으로 인식하는 듯 했습니다.

위 온라인 리서치 및 FGI 인사이트를 종합하여 현재 한국식 렌탈 비즈니스의 베트남 시장 내 경쟁자를 무엇으로 상정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구매, 특히 할부구매'가 한국식 렌탈 기업의 현재 경쟁자이며 넘어야할 산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정리하자면,

(1) 현재 베트남 정수기, 공기청정기 시장은 활성화 되어있으나 베트남 사람들을 이를 구매하는 것으로 인식할 뿐, 생활가전 렌탈 문화가 없어 렌탈을 옵션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2) 베트남 사람들은 렌탈을 '단순 대여 후 반납'이라고 생각하여,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구매를 선호한다.
(3) 한국식 렌탈(정기적 대금 납부 및 소유권 이전)의 개념에 대해서 할부 구매와 유사한 것으로 판단한다.
(4) 한국식 렌탈기업의 시장내 경쟁자를 '구매, 특히 할부구매'로 상정하여 시장과 커뮤니케이션하면 한국식 렌탈이 소유권이 이전되는 정기적 대금 납부를 통한 구매방식이라는 것을 설명하는데 많은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특히 '구매, 특히 할부구매'하는 것과 비교했을때 한국식 렌탈의 가격적 프리미엄에 대한 당위성을 '구매보다 관리가 중요한 정수기, 공기청정기'라는 포지셔닝과 함께 '관리서비스 제공'이라는 가치로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즉 '구매, 특히 할부구매'방식이 제품만을 구매하는 방식이라면, '렌탈'방식은 관리가 중요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에 대한 제품 + 관리 서비스 모두를 구매하는 방식이라는 설명을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에 렌탈 프리미엄을 설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베트남 진출 한국 생활가전 렌탈 기업 탐방

2020년대 들어서 코웨이, 쿠쿠홈시스, 청호나이스 등의 한국 생활가전 렌탈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코웨이를 필두로한 한국 렌탈 기업들의 말레이시아에서의 성공 신화를 베트남에서도 이어가고자 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제가 진행한 온라인 리서치 및 인터뷰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 생활가전 렌탈 기업들은 베트남에서 어떻게 사업을 발전시키고 있는지 분석해보기 위해 직접 탐방을 진행했습니다. 호치민시 전역에 있는 코웨이, 쿠쿠홈시스, 청호나이스 본사 직영 쇼룸을 방문하여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하는지를 살펴보고, 영업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해서 인사이트를 얻고자 했습니다.

(1) 쿠쿠홈시스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7군 쿠쿠홈시스 쇼룸이었으나, 아쉽게도 쇼룸은 이미 사라졌고 간판의 흔적만 남아있었습니다. 호치민시 내 본사 직영 쿠쿠 쇼룸은 더 이상 없는 듯하고 아직 하노이시 내 본사 직영 쿠쿠 쇼룸은 남아있는 듯하나, 제가 하노이시까지 갈 수가 없어서 베트남 쿠쿠홈시스 분석은 더 이상 진행할 수가 없었습니다.

흔적만 남은 7군 푸미흥점 쿠쿠 쇼룸

(2) 청호나이스

그 이후로 청호나이스 쇼룸을 방문하였습니다. 청호나이스의 경우 호치민시 내 별도 쇼룸은 없었고, 사무실에 제품들을 전시하여 쇼룸 겸용으로 쓰는 듯 했습니다. 방문하니 한국말에 능숙하신 베트남 직원분께서 맞이해주셨고, 브로슈어를 주시고 실제 제품을 보여주시며 간단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현재 청호나이스같은 경우는 한국 회사 또는 한국 개인에게만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베트남인 타겟으로는 영업활동을 전개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의 위치도 호치민시 한인 밀집 지역인 7군에 자리한 듯 합니다. 저는 생활 가전 렌탈에 대한 베트남 사람들의 시장 반응이 궁금했으므로, 추가적인 질문 없이 다음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청호나이스 호치민 사무실 및 쇼룸

 

(3) 코웨이

- 기술지원 및 코디교육 센터
코웨이는 앞선 두 회사보다 호치민시 내에서 가장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맵에서 Coway로 검색했을 때, 여러 장소가 검색이 되었고 우선 동선상 가장 가까운 곳을 방문했습니다. 사실 처음 방문한 이 곳이 간판이 깔끔하여 코웨이 쇼룸인줄 알았는데, 코웨이 기술지원 및 코디 교육센터였습니다. 제가 방문하자 사무실 직원이 "여기는 쇼룸이 아닌 기술지원 및 코디교육 센터이지만, 코디 매니저가 구매 상담을 해줄수도 있고 실제로 상품들을 둘러볼 수 있으니 우선 상담을 받아보라고" 적극적인 액션을 취해주었습니다.

실제로 Ms.Dung이라는 코디 매니저분께서 브로슈어와 안내책자를 보여주시며 각종 프로모션과 혜택 등 코웨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제가 생활가전 렌탈에 대한 베트남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 물었더니, 현재 베트남 사람들은 렌탈보다는 구매를 훨씬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코디 매니저로 근무하며서 고객과 직접 접촉해보니, 베트남 고객들은 렌탈의 경우 관련 계약 조항들이 구매에 비해서 낯설고, 까다로워 꺼린다고 합니다. 특히나 렌탈하다가 제품이 고장이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이 복잡해지는 것을 염려한다고 합니다.

쇼룸인줄 알고 방문한 코웨이 기술지원 및 코디교육 센터

이후 기술지원 및 코디교육센터가 있는 7군에서 진짜 코웨이 쇼룸이 있는 2군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동하던 도중 곳곳의 코웨이 빌보드 광고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첫 번째 장소는 7군에 가장 큰 대형마트인 롯데마트 건물 빌보드 광고였고, 두 번째는 4군 건물에 붙어있는 빌보드 광고였습니다. 

코웨이 베트남 빌보드 광고

- 코웨이 쇼룸
2군 코웨이 쇼룸에 도착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두 회사와 비교했을때 쇼룸으로서의 구색이 확실히 갖춰져 있었습니다. 직원들은 신입 직원으로 보여, 코디 매니저 Ms.Dung 처럼 베트남 렌탈 시장 인사이트에 대한 답변을 듣기는 어려웠으나, 코웨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 친절히 설명해주었습니다.

2군 코웨이 쇼룸


이번 글을 통해서 도입기에 있는 베트남 생활 가전 렌탈 시장과 베트남 진출 한국 렌탈기업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글을 통해서, '그렇다면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 렌탈 기업은 어떻게 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마케터로서의 아이디어를 풀어내보고자 합니다.

* 다음 내용인 "베트남 생활가전 렌탈 시장 마케팅 아이디어"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한국 생활가전 렌탈 기업의 베트남 시장 마케팅 방안

안녕하세요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 박지원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베트남 생활가전 렌탈 시장과 현지 한국 렌탈 기업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베트남에서 '생활가전 렌탈 시장'

yellowstar-v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