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B2C 마케팅

베트남의 카카오톡, 베트남 대표 메신저 잘로(ZALO)활용 마케팅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 2022. 10. 24. 15:29

안녕하세요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 박지원입니다.
제가 2018년 11월에 베트남에 왔으니, 베트남 생활도 이제 4년을 꽉 채워갑니다.
베트남에 처음 왔을 때 가장 먼저 한 것이,

베트남 통신사의 유심칩을 사고 잘로(ZALO)라는 메신저 어플을 설치한 기억납니다.
잘로(ZALO)는 베트남의 카카오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전세계적으로 메신저 어플은 글로벌 IT 기업들의 메신저가 지배적입니다.
아래의 지도를 살펴보면 전세계적으로 왓츠앱과 페이스북 메신저가 지배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은 한국 IT기업의 메신저 카카오톡이 글로벌 메신저의 공세를 막아내고, 한국 시장을 차지했습니다.
베트남 또한 베트남 IT기업 VNG가 만든 잘로(ZALO)가 자국 시장을 선점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마케팅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플랫폼이 제공하는 DA, SA 광고 등 여러 형태의 광고가 있고 이러한 플랫폼 광고의 활용성 또한 높지만, 실제로 스타트업 또는 소상공인들이 시작부터 위와 같은 플랫폼 광고를 직접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카카오톡 채널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컨텐츠를 업로드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면 베트남 대표 메신저 잘로는 어떨까요?
카카오톡과 다르게 잘로는 자체 플랫폼 광고 서비스가 미비합니다.
사실 잘로 내에 디스플레이 광고를 위한 영역이 많지 않고, 검색 기능이 없어 검색 광고는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잘로는 카카오톡 채널처럼 비즈니스를 위한 오피셜 채널을 구축하여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잘로내에서 OA(Official Account)라고 부릅니다. 카카오톡 채널과 비슷하게 비즈니스를 마케팅하기 위한 컨텐츠를 업로드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합니다.

 

잘로 오피셜 어카운트 활용 마케팅 예시


아래는 베트남 대표 전자제품 유통업체 및 통신업체인 FPT Internet의 잘로 오피셜 어카운트입니다.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메시지 버튼이 페이지 최상단에 배치되어져있고, 그 밑으로 연락처, 주소, 제공 서비스, 이벤트, 포스트 등 다양한 비즈니스 컨텐츠들이 게시되어져 있습니다.
가끔 다음과 같이 FPT로부터 푸시 메시지가 오기도 합니다.
카카오톡 채널과 역할이 아주 비슷하지요 ^^

 

FPT Internet 오피셜 어카운트


이러한 잘로의 오피셜 어카운트(OA, Official Account)뿐만 아니라, 잘로에는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를 반영하는 일종의 마케팅 현상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살아보면서 겪은 베트남은 프리랜서, 세컨잡이 참 많습니다.
제가 베트남에서 직장생활을 할 때도 사무실의 직원들 중 부동산 중개, 이커머스 셀러, 플로리스트, 제빵사 등 다양한 세컨잡을 가지고 있는 직원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직장인으로서 직장생활에 충실해야되는 것에는 이견이없지만, 전 직장 직원들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의 베트남 직원들도 세컨잡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많이 보기도 하고,
베트남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월급만 가지고는, 대도시의 치솟는 물가가 감당이 안된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기에 세컨잡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서도 납득이 됩니다.

제가 베트남의 프리랜서 및 세컨잡 문화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들의 영업활동의 대부분이 잘로와 페이스북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잘로의 여러가지 기능 중 아래 보시는 것 처럼 타임라인 기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의 타임라인 기능과 대동소이하다고 볼 수 있고, 카카오톡의 카카오스토리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카카오스토리는 주로 한국의 중장년층이 많이 사용하지만, 잘로의 타임라인 기능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두 사용합니다.

즉 잘로는 타임라인의 활성화로 메신저+SNS의 역할 모두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잘로의 타임라인을 활용해서 아래 보시는 것처럼 새로 개업한 카페를 광고하기도하고, 부동산 중개 매물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잘로의 SNS적 기능인 타임라인을 활용해서 본업뿐만 아니라 자신의 부업과 관련된 마케팅을 지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제가 잘 팔리냐고 물어보니, 지인들에게 파는 것이라서 많이 팔지는 못하지만 소소하게 재미는 본다고 말합니다. 
 

잘 활성화 되어져 있는 잘로의 타임라인 기능


한국의 카카오톡은 카카오스토리가 그다지 활성화되지 못하여 페이스북과 같은 SNS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소화하지 못하지만, 베트남의 잘로는 타임라인 기능이 굉장히 활성화되어, SNS의 기능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잘로의 SNS적 기능은 베트남에서 비즈니스를 마케팅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잘로(ZALO)의 여러 기능과 활용방법을 이해한다면,

보다 다양한 베트남 마케팅 아이디어를 떠올려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