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B2C 마케팅

베트남 판로 개척을 위한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 2022. 12. 17. 15:40

안녕하세요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 박지원입니다.

제가 여태까지 연재했던 글들은 주로 베트남 마케팅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베트남 마케팅 이전에, 베트남 판로 개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문의들이 여럿 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 베트남 내 유통 채널 중, 한국에서 가장 접근이 용이한 베트남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난 약 5년간 베트남에서 머무르면서, 베트남이 '저임금 생산거점'에서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직접 지켜보았습니다. 시장으로 태동하는 베트남이니만큼, 신규 이커머스 플랫폼 또한 빠르게 궤도에 오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베트남의 IT 인프라가 2010년대부터 스마트폰 및 SNS의 도입과 동시에 갖춰지기 시작하면서, 이커머스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 패턴도 쉽게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쇼피(Shopee), 티키(Tiki), 라자다(Lazada), 센도(Sendo)라는 4개의 이커머스 플랫폼이 각축전을 벌이다, 현재는 쇼피(Shopee)가 베트남 이커머스 플랫폼의 선두자리를 굳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각 플랫폼 별 접속량 추이를 나타내는데, '19년 3분기까지는 4개 플랫폼의 각축전이 지속되다가, 현재는 쇼피로 접속 트래픽이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배경에는 티키의 전자제품 전문 플랫폼 포지셔닝, 라자다의 가품 이슈 등이 있습니다.

 

베트남 이커머스 플랫폼별 접속량 추이

 

그렇다면 베트남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해서 어떻게 베트남 시장에 판로를 개척할 수 있을까요? 현재 쇼피와 라자다는 한국에 법인을 설립하여 한국 셀러들이 베트남 시장에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베트남 1등 이커머스 플랫폼인 '쇼피'를 중심으로 글을 풀어가고자 합니다. 쇼피의 한국 법인 '쇼피 코리아'를 통해서 어떻게 베트남 현지 시장에 직접 판매를 진행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자면,

 

(1) 한국 셀러가 쇼피 코리아에 입점
(2) 판매를 희망하는 여러 국가 중 베트남 선택

  - 쇼피는 베트남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국가 진출 가능

(3) 판매 상품 등록

  - 판매 상품은 영어로 등록해야하며, 베트남어로 번역 서비스 제공
   * 물론 베트남어로 번역된 글을 읽어보면, 자연스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4) 베트남 현지 쇼피에 등록된 상품 노출
(5) 고객 상품 구매시 한국셀러가 상품을 한국 내 쇼피코리아 집하지에 보내면, 쇼피코리아의 국가간 Door to Door 물류 서비스를 통해 베트남 내 고객에게 상품 배송

 

 

즉 한국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어, 국가간 무역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셀러가 베트남 바이어에게 비교적 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쇼피 코리아를 통해서 한국의 사업자들이 베트남 현지 파트너없이, 베트남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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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에게 베트남 마케팅과 관련된 문의를 주시는 분들 중, 베트남에 유통 채널을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이기는 하나, 아직 유통 채널을 보유하지 않으시고 베트남 시장 진출 계획단계에서 문의를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전자의 경우, 바로 베트남 마케팅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를 시작하지만, 후자의 경우 쇼피 코리아를 통해서 유통 채널을 먼저 개설하신 후 이와 함께 베트남 인플루언서(KOL) 마케팅 진행을 제안드립니다.

 

베트남 이커머스 쇼피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까?

쇼피의 경우 플랫폼에 이미 접속해있는 잠재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는 여러가지 툴을 제공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이 광고 툴들은 쇼피 플랫폼 '내부'에 있는 잠재고객들에게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즉 플랫폼 외부의 트래픽을 쇼피 플랫폼 내부의 자사 상품 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한데요. 이를 베트남 인플루언서(KOL) 마케팅으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의 컨텐츠에 상품을 노출시켜, 인플루언서 채널의 트래픽이 쇼피 상품 페이지 내부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보통 쇼피로 베트남 시장 진출을 노리시는 경우, 본격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 전 '시장 테스트' 단계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베트남 내 개별적인 브랜드 SNS 채널 운영을 위한 고정적인 비용 지출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인플루언서 채널을 통해 광고 컨텐츠를 게시하기에 브랜드 SNS 채널 없이도 진행가능하고, 섭외 인플루언서의 수를 조절하여 예산도 유연하게 편성할 수 있어서, 베트남 시장 진입단계에 있는 브랜드가 유연하게 베트남 시장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쇼피 코리아를 통한 베트남 판로 개척 + 베트남 인플루언서(KOL) 마케팅을 결합하여 베트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 필요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