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B2C 마케팅

베트남 마케팅을 위해 틱톡 채널 운영이 필요한 이유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 2023. 2. 21. 13:21

 베트남 마케팅을 위한 고객사들과의 협업은 보통 인플루언서 마케팅부터 시작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단기적으로 진행해도 효과를 볼 수 있고, 인플루언서를 통해 언어의 장벽을 쉽게 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에서 마케팅을 시작함에 있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정말 편리한 방법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의 한계 또한 명확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하나만으로는 고관여 상품에 대한 판매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관여 상품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서 즉각적인 판매 전환이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진입 장벽이 낮아 베트남에서 장기적인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한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다음 단계에 대해서 고객사들의  문의가 이어지는데요. 이에 대해 저는 '틱톡 채널 운영'을 항상 제안합니다. 오늘은 베트남 마케팅에서 틱톡 채널 운영이 필요한 이유와 그 장점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한계와 대안

지난 다수의 포스팅을 통해서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루었습니다. 해외에서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참 편리한 방법입니다. 무엇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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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베트남에는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여러가지 채널이 있습니다. 요즘은 이미지, 텍스트, 짧은 동영상, 긴 동영상 모두를 위 언급한 채널에 올릴 수 있지만, 각 채널이 가지는 고유한 시작점때문에 채널에 따라 적합한 컨텐츠 양식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틱톡은 짧은 동영상, 유튜브는 긴 동영상을 각 채널별 대표 양식으로 상정할 수 있지요. 위 여러가지 채널 중 베트남 마케팅을 위해서 고객사에게 틱톡 채널 운영을 제안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숏폼'이라고 불리는 짧은 동영상 컨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대세인 것도 있고, 틱톡이라는 채널이 10대~30대 젊은 세대에게 사랑받는 플랫폼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반적인 이야기보다는, 현재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파일럿 건을 예시로 광고 효율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파일럿형식으로 진행하고 베트남 마케팅 건은 '스마트폰 배터리 케이스'입니다. 스마트폰 케이스에 배터리가 내장되어져있어, 케이스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방식의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케이스의 경우, 노후화된 기종 케이스의 판매 전환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스마트폰 기종이 나올때마다 기존 노후 기종을 처분하고 새로운 기종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금번 스마트폰 배터리 케이스는 노후화 된 기종인 아이폰 6,7,8,X,XS 등의 기종 케이스였고, 베트남으로 물건을 들여온 후 적시에 판매하지 못해서 오랫동안 재고로 쌓여있는 상품이었습니다. 해당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우선 기존 저희 노란별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세팅만 완료해둔 팔로워 1천명 정도의 틱톡 채널에 해당 상품을 안내하는 5개 정도의 컨텐츠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와 같은 20초짜리 영상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을 집행했는데요.

 

간단한 20초 틱톡 광고 영상

 

 위 영상은 배터리 케이스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이 충전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정말 단순한 영상을 틱톡 바이럴 음악과 조합하여 업로드 한 영상입니다. 해당 영상은 현재 조회 수 10만회가 넘어가고 있으며, CTR은 3~4%, ROAS는 250% ~ 300%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간단한 틱톡 마케팅 성과 및 쇼피 판매 성과를 함께 보시면 광고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18일부터 즉각적인 변화가 일어남을 볼 수 있습니다.

 

 

<20초 광고 영상 틱톡 성과>

 

 

<20초 광고 영상 게재 후 쇼피 유입 및 판매 성과>

 

  사실 노후 스마트폰 기종의 케이스여서 판매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재고로 오랫동안 쌓여있던 상품이었기에, 틱톡 채널 활용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걱정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틱톡을 활용하여 베트남 시장 마케팅을 진행하고 나니 유의미한 판매 증가가 발생했고, 현재는 틱톡샵을 신규 개설하여 틱톡 컨텐츠 시청자가 바로 틱톡샵으로 유입되어 구매전환까지 일어날 수 있게끔 추가적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한국에서 틱톡 사용자의 평균 연령대가 10대~20대 초반이어서, 광고를 집행했을 때 광고 효율이 좋지 않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동일 컨텐츠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각각의 SNS 채널에 업로드 했을 때 틱톡의 전반적인 성과가 유의미하게 뛰어나며,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을 집행했을 때 최종 전환까지 이루어지는 부분도 틱톡이 우세합니다. 물론 비교적 높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베트남에서 마케팅을 한다면 페이스북이 적합하고, 이미지 중심의 컨텐츠로 채널 구성이 가능하다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입니다. 이처럼 마케팅 전략에 따라 채택 가능한 채널은 모두 상이하겠으나, 베트남 내 사용가능한 각 SNS 채널을 단순 비교 해본다면 틱톡이 현재 효율이 좋은 것은 분명해보입니다.